UPDATED. 2024-06-21 10:36 (금)
“韓 스타트업의 인도 시장 진출 지원” 유니콘인큐베이터, IIT 칸푸르와 MOU 체결
“韓 스타트업의 인도 시장 진출 지원” 유니콘인큐베이터, IIT 칸푸르와 MOU 체결
  • 박진우 기자
  • 승인 2023.03.28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도 스타트업 지원 위한 공동 프로그램 개발∙보유
사진=유니콘인큐베이터
사진=유니콘인큐베이터

[한국M&A경제] 유니콘인큐베이터(대표 김진아)는 최근 인도공과대학(Indian Institute of Technology, 이하 IIT) 칸푸르(Kanpur) 창업보육센터와 한국과 인도 스타트업을 공동 지원하기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유니콘인큐베이터는 국내 유일의 한국과 인도 크로스보더 엑셀러레이터(AC)다. 인도 스타트업 생태계에 폭넓은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인도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는 한국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인도런치패드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IIT는 인도 과학 발전을 위해 설립된 인도 최고 명문 국립 공과대학이다. 인도 전역에 23개의 캠퍼스마다 스타트업 보육 센터를 두고 인도 유니콘의 산실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1959년에 개교한 IIT 칸푸르 캠퍼스는 23개의 캠퍼스 중 상위 5위에 들어가는 명문 중의 명문을 꼽히는 만큼, 딥테크 스타트업 발굴과 보육에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 

양 측은 인도 우타르프라데시 칸푸르에 위치한 IIT 칸푸르 보육센터에서 업무 협약식을 열고 한국과 인도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공동 프로그램 개발∙보유하고 있는 보육 인프라와 노하우 공유, 스타트업 기업의 상대 국가의 시장 진출 지원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유니콘인큐베이터 측은 “ITT 칸푸르 보육센터와의 공동 프로그램 개발∙운영은 국내 스타트업의 인도 시장의 성공 진출 가능성을 높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도는 상용어인 영어를 포함해 공용으로 사용하는 언어가 13개인 다문화 국가다. 인도의 각 주는 언어뿐만 아니라 문화, 환경, 발달 산업도 각각 다른 복잡도가 매우 높은 시장이다. 

이런 어려운 시장에서 인도런치패드는 스타트업이 목표로 하는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인도 현지 분야별 전문 멘토와 스타트업을 1:1 매칭해 초기 사업 개발의 전 과정을 전담 지원하고 있다. IIT 칸푸르와의 협력으로 인도 내 영향력 있는 분야별 멘토풀을 확충하고 인도 남부에서 북부까지 보다 넓은 지역내의 사업화를 지원할 수 있게 된다. 

또 IIT 칸푸르 보육센터 시설과 높은 수준의 IIT 기술 인재 네트워크의 활용이 가능해지면서 인도 사업을 위한 물리적인 거점과 인재 확보에 실질적인 도움을 얻게 된다. 

유니콘인큐베이터 김진아 대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보이그룹 BTS, 드라마 <오징어게임> 등 대표 한국 문화 콘텐츠가 인도에서 한국의 국가 위상을 높였다”며 “인도의 MZ 세대가 주 소비계층으로 부상하면서 한국과 관련한 다양한 산업, 제품, 콘텐츠가 인도에서 높은 선호도를 보인다는 점에서 지금은 한국 기업의 인도 진출에 적기”라고 말했다. 

[한국M&A경제=박진우 기자] pjw@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