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3:35 (금)
동영상 솔루션 ‘요쿠스’, ‘화웨이 클라우드’와 MOU 체결∙∙∙태국 시작으로 동남아 최적화 실시
동영상 솔루션 ‘요쿠스’, ‘화웨이 클라우드’와 MOU 체결∙∙∙태국 시작으로 동남아 최적화 실시
  • 구나연 기자
  • 승인 2023.03.10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남아 지역 동영상 서비스 제공 목표

[한국M&A경제] SaaS형 동영상 솔루션 ‘플립플랍’(FLIPFLOP)을 운영 중인 요쿠스(대표 최창훈)가 글로벌 클라우드 업체인 화웨이 클라우드와 전략적 파트너십 계약(MOU)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MOU 체결로 요쿠스는 화웨이 클라우드의 안정성과 성능이 뛰어난 클라우드로 기존에 제공하던 서비스를 보다 개선 및 강화, 고객에게 더욱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동영상 기술 전문 스타트업 요쿠스는 라이브 커머스를 비롯해 방송 영상, AI 동영상 처리에 필요한 핵심 소프트웨어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하는 SaaS형 동영상 소프트웨어인 플립플랍을 제공하고 있다. 플립플랍을 바탕으로 구현된 라이브 뷰티 커머스 서비스 ‘마이뷰팁’(myBeautip)을 2018년에 출시했고 국내 다양한 대기업들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플립플랍은 다양한 포맷의 동영상을 모든 모바일 기기에서 재생 가능한 형태로 변환할 수 있는 동영상 변환 기술을 바탕으로 ▲화질 저하 없이 용량을 최소화하는 획기적인 동영상 압축 기술 ▲WebRTC, HLS, RTMP를 통한 최고급 화질의 다양한 라이브 동영상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요쿠스 최창훈 대표는 “태국에 마이뷰팁 서비스 론칭 등 해외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시점에 화웨이 클라우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게 됐다”며 “태국 이용자에게 더욱 편리하고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시작으로 싱가포르, 베트남 등 다양한 동남아시아 국가에서도 혁신적인 동영상 기술 및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요쿠스는 스파크랩 7기 팀으로 기술 역량, 글로벌 성장성을 인정받아 스파크랩, 본엔젤스, 서울산업진흥원(SBA) 등으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2021년 12월에는 키움인베스트먼트, GS리테일, KB증권, 솔리더스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55억 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한국M&A경제=구나연 기자] news@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