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1:14 (금)
다케다, 英 어댑테이트 인수∙∙∙감마델타(γδ) T세포 인게이저 치료법 개발
다케다, 英 어댑테이트 인수∙∙∙감마델타(γδ) T세포 인게이저 치료법 개발
  • 박진우 기자
  • 승인 2022.01.11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댑테이트의 항체 기반 γδ T세포 인게이저 플랫폼 확보
사진=다케다제약
사진=다케다제약

[한국M&A경제] 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이하 다케다)이 가변 델타 1(Vδ1) 감마델타(γδ) T세포 조절을 위한 항체 기반 치료법 개발에 주력하는 영국 어댑테이트 바이오테라퓨틱스(Adaptate Biotherapeutics, 이하 어댑테이트) 인수를 추진한다고 지난 10일 발표했다. 

다케다는 이번 인수로 전임상 후보 물질 및 발견 파이프라인 프로그램을 포함해 어댑테이트의 항체 기반 γδ T세포 인게이저 플랫폼을 확보할 예정이다. 어댑테이트의 γδ T세포 인게이저는 건강한 세포에는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종양 부위에서 γδ T세포 매개 면역 반응을 특이적으로 조절하도록 설계됐다. 

이번 인수는 최근 다케다가 감마델타 테라퓨틱스(GammaDelta Therapeutics, 이하 감마델타)를 인수하기 위해 실행한 옵션에 이어 혁신적인 γδ T 세포 기반 치료제 개발을 가속하기 위한 것이다. 다케다는 감마델타의 세포 치료 기반 플랫폼과 어댑테이트의 항체 기반 γδ T 세포 인게이저 플랫폼을 회사의 막강한 연구 및 개발 조직과 결합함으로써 γδ T세포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암 치료 방식에 있어 업계 선두를 달리게 됐다. 

또 성공적인 ‘인수 전제 파트너십’(Build-to-Buy)을 통해 매버릭 테라퓨틱스(Maverick Therapeutics)로부터 확보한 새로운 T 세포 인게이저 COBRA 플랫폼으로 강화된 고형 종양 표적 세포 인게이저를 연구하고 개발하려는 다케다의 노력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인다. 

크리스토퍼 아렌트(Christopher Arendt) 다케다 종양 치료 사업부 총괄은 ”암과의 전쟁에 필요한 첨단 플랫폼에 접근하기 위해 초기 단계의 혁신 기업과 협력하는 것이 우리 R&D 전략의 핵심”이라며 “다케다는 어댑테이트 인수로 γδ T세포 인게이저 플랫폼과 γδ T세포 생물학에 대한 팀의 심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강력한 선천 면역 메커니즘을 활용하는 새로운 치료제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전 계획에 따라 이뤄진 이번 인수를 계기로 암 환자의 삶을 변화시킬 면역항암제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M&A경제=박진우 기자] pjw@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