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5:51 (목)
포스코, 지주사 체제 전환∙∙∙증권가 반응은?
포스코, 지주사 체제 전환∙∙∙증권가 반응은?
  • 염현주 기자
  • 승인 2021.12.14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할신설회사 포스코 설립∙∙∙존속회사 포스코홀딩스로 출범
포스코홀딩스, 포스코∙포스코인터내셔널∙포스코건설∙포스코케미칼 등 자회사
포스코 측, “지주사 전환 통한 미래 신사업 기회 발굴할 것”
사진=포스코
사진=포스코

[한국M&A경제] 포스코가 지주사 체제로 전환한다. 투자형 지주사 포스코홀딩스 아래 철강 등 사업을 자회사로 두는 형식이다.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포스코는 지난 10일 이사회를 열고 사업부문을 100% 사회사로 분할하는 계획안을 의결했다. 포스코 측은 “미래사업 포트폴리오 개발, 그룹 사업관리 등 지주사 기능을 제외한 철강 생산 및 퍈매 등 일체의 사업부문을 단순∙물적분할 방식으로 분할한다”며 “이후 분할신설회사(가칭 주식회사 포스코)를 설립하고 분할회사는 포스코홀딩스 주식회사로 존속한다”고 설명했다. 

포스코 지주사 전환은 내년 1월 28일 예정된 임시주주총회를 거쳐 확정된다. 지주사와 자회사는 분할 기일인 내년 3월 1일에 출범한다. 상호 변경 상장 신청을 거쳐 존속법인은 3월 중 포스코홀딩스로 증시에서 거래될 전망이다. 

이후 포스코홀딩스는 철강 사업인 포스코를 비롯해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에너지를 자회사로 두게 된다. 포스코홀딩스는 신사업 발굴, 그룹 사업∙투자 관리, 그룹 R&D, ESG 전략 수립을, 포스코는 본업인 철강 사업을 맡을 전망이다. 

물적분할하는 철상 사업뿐만 아니라 새로 설립할 신사업 자회사 역시 비상장 상태로 유지한다는 게 포스코 측의 설명이다. 지주사가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면서 신사업을 주도하겠다는 계획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지주사 전환을 통해 미래 신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그룹 사업 간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며 “균형 있는 성장 체제를 구축해 현재 43조 원 수준인 기업가치를 2030년까지 3배 이상으로 높이는 게 목표”라고 전했다. 

 

사진=포스코
그림=포스코

한편 포스코의 지주사 전환에 대해 증권가는 엇갈린 반응을 보인다. 

신한금융투자 박광래 연구원은 “포스코가 물적분할을 통한 지주사 체제로의 전환을 결정했지만, 당시 주가가 4% 이상 하락하는 등 전환에 대한 시장 평가는 우호적이지 못하다”며 ”물적분할 이후 사업의 미래 성장성이 돋보이는 계열사만 주목받았던 과거 다른 기업의 사례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박 연구원은 “포스코 측도 부분에 대한 보완책을 여러 차례 강조했으나, 향후 이에 대한 우려가 완전히 해소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며 “리튬, 수소, 니켈 등의 신사업이 유의미한 실적을 달성하는 데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도 불확실성을 키우는 변수”라고 말했다. 

반면 키움증권은 이번 사안에 대해 중립적으로 판단하며 비관적으로 해석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포스코가 지주사 분할을 통해 철강 중심의 사업 구조 한계를 극복해 그룹 성장을 가속화한다는 점, 인식 개선으로 신성장 사업에 대한 기업가치 재평가가 이뤄질 것이라는 점 등을 언급했다. 

이종형 연구원은 “최근 물적분할 후 주가가 하락한 배터리 회사의 경우 대규모 설비투자를 위해 사업 자회사의 지분매각을 통한 자금조달과 이에 따른 지배회사의 사업회사에 대한 지배력 약화가 필연적이었다”며 “포스코는 철강사업에 있어 대규모 투자가 불필요해 지분 매각을 통해 자금 조달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또 “분할안이 임시주총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출석한 주주의 3분의 2 이상과 발생주식 총수의 3분의 1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며 “국민연금을 제외한 5% 이상 물량을 보유한 대주주가 없어 분산된 주주의 동의 확보여부가 관건”이라고 분석했다. 

하나투증권 박성봉 연구원 역시 “분할 방식에 대한 과도한 우려는 지양해야 한다”면서도 “비상장 상태로 회사에서 원하는 것처럼 신성장 사업의 적절한 평가를 어떻게 받을 것인지 의문”이라고 전했다. 

[한국M&A경제=염현주 기자] yhj@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