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0:31 (화)
알체라, 인증 솔루션 전문 기업 유스비 인수∙∙∙레그테크 사업 본격화
알체라, 인증 솔루션 전문 기업 유스비 인수∙∙∙레그테크 사업 본격화
  • 박진우 기자
  • 승인 2021.11.26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영상인식 접목한 고객 신원확인 서비스 제공
AI 활용한 금융규제 관리서비스∙∙∙글로벌 레그테크 시장 진출 목표
알체라가 비대면 본인인증 솔루션 기업 유스비를 인수했다(사진=알체라)
알체라가 비대면 본인인증 솔루션 기업 유스비를 인수했다(사진=알체라)

[한국M&A경제] AI 영상 인식 기업 알체라(대표 황영규)가 비대면 본인인증 솔루션 기업 유스비(useB, 대표 김성수)를 인수했다고 26일 밝혔다. 고객정보보호, 내부보안 등 금융규제를 준수하고 IT기술을 활용하는 레그테크 분야 사업 가속화를 위해서다. 

자사의 AI 영상인식 기술과 유스비의 비대면 본인인증 서비스(eKYC-Know Your Customer)간 시너지를 고려해 유스비를 인수한다는 게 알체라 측의 설명이다. 알체라는 유스비의 신분증 진위 여부 확인 및 암호화 솔루션에 알체라의 영상인식 기술을 접목해 신분증 도용 및 위변조 확인이 가능한 더욱 정확하고 간소화된 고객 신원확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추후 AI 기술을 활용한 자금세탁방지, 이상거래탐지 솔루션 등 더욱 고도화된 레그테크 서비스를 추가해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자본시장연구원은 글로벌 레그테크 시장이 2027년 기준 약 25조 원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국내에서도 자금세탁방지를 위한 「특정금융정보법」이 시행되면서 규제 및 법적 리스크를 예방할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기업들의 수요가 늘고 있다. 

황영규 대표는 “유스비는 정보보호와 금융 규제 준수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국내 비대면 본인인증시장에서 탄탄하게 성장해온 기업”이라고 소개하며 “여기에 화재감지, 핀테크, 보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용화 되고 있는 알체라의 AI 기술을 접목해 국내∙외 금융 회사가 금융 규제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고도화된 레그테크 솔루션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스비는 국내 모든 종류의 신분증 텍스트 추출(OCR) 및 진위확인, 1원계좌인증 등 비대면 본인인증 서비스를 구독형 방식으로 제공하는 레그테크 스타트업이다. 강력한 보안 역량을 바탕으로 올해 초 금융결제원의 오픈뱅킹 이용기관 및 금융보안원의 핀테크 보안관제서비스 대상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현재 30여 곳의 핀테크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한국M&A경제=박진우 기자] pjw@kmna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